오늘날 우리는 인류생존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지구환경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도시화 및 공업화로 인류가 오랫동안 추구하였던 생활의 편익은 극대화되었지만, 대기오염, 오존층의 파괴, 지구온난화,기상이변, 각종 자원의 고갈 등 지구생태계를 위협하는 각종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총체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건축관련분야에서도 설계, 시공, 운영, 폐기될 때까지 전 생애과정에 걸쳐 환경에대한한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건축을 구현하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21세기의 건축은 자연과 인간의 상호관계 및 생태계를 고려하는 환경건축, 즉 생태환경건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지속 가능한 건축을 구현하기 위한 생태환경 건축의 보급문제는 앞으로 인류가 추구해야할 시급한 건축적 대안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태환경건축을 구현하기 위하여 실제로 건축물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전문가들의 깊은 인식과 구체적인 방법은 아직 정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우리는 새천년의 패러다임으로 생태환경건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건축적 사고의 전환이 요구되며, 이제까지의 건축행위와 다른 접근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 화석에너지 사용을 억제하고 자연에너지 이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연형 설계기법을 개발·보급하여야 한다.
둘째 - 설계 초기단계에서부터 건축, 실내, 조경, 도시 및 환경 등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협력에 의한 통합적 접근방법을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 신 환경 기술을 적용한 설계기법을 개발하여 적용하여야 하며, 마지막으로 환경부하를 최소화 할수 있는 환경 친화적 자재의 생산 및 시공기술, 건물 및 건물부품의 재생성 제고 등 관련 산업전반에 걸친 새로운 건축문화의 기반 구축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뜻을 같이 하는 학자와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를 창립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① 생태환경건축의 이념을 정립하고, 생태환경건축을 보급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다.
② 생태환경건축분야의 전문기술을 교류할 수 있도록 학계 및 산업계와의 긴밀한 산·학·연·관 협동 체계를구축한다.
③ 학문과 기술의 연구개발 및 지원을 통한 각종 기술 자료를 체계화하며, 각종 학술활동을 전개한다.
④ 국제 학술 단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제교류를 촉진하고, 제반정책개발을 통해 지구 환경 문제해결에 적극기여한다.
우리는 인류가 직면한 지구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재인식하고, 인류생존을 위해 우리가 기여할 수 있는 길을모색하기 위해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를 설립하고 그 사명과 취지를 널리 알리는 바이다.